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명절 조카 용돈 대한민국 평균 금액

by 김통통씨 2024. 2. 9.

2024년 설이 시작되면서 명절 조카 용돈을 얼마 줘야 할지 고민 중이신 분들을 위해 대한민국 평균 용돈 금액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고물가 시대, 명절 조카 용돈 고민

    5만원권이 생기면서부터 조카 용돈 범위가 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 현재 대한민국은 고물가 시대가 찾아오면서 명절에 용돈을 주는 것 자체가 부담인 것도 사실 입니다. 용돈을 얼마로 해야할지 적정선을 찾기 어려우실 경우 대한민국 평균 금액을 통해 나의 용돈선을 맞춰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나이에 따른 기준

    조카의 용돈은 나이에 따라서 그 기준이 우선적으로 나뉘어 집니다. 영유아시기, 초등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까지 시기에 따라서 용돈 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나이 기준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영유아시기 (미취학 아동, 0세~8세)

    영유아시기에는 보통 용돈 보다는 장난감 또는 맛있는 간식거리 등으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금을 주고 싶은 경우에는 1만원 한 장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너무 많은 금액을 용돈으로 준다면, 조카 나이가 많아질수록 더 많은 금액을 챙겨줘야 하기 때문에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9세 ~ 13세)

    초등학생은 저학년과 고학년으로 나누어서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1~3학년의 경우에는 5만원 미만으로 용돈을 주며, 고학년인 경우에는 5~10만원 사이로 용돈을 줍니다. 

     

    도는, 평소 부모님에게 용돈을 얼마 받는지 확인을 해본 뒤에 평소에 조카가 받는 한달치 용돈 정도를 한 번에 주는 것 또한 좋은 방법 입니다.

     

    중/고등학생 (14세 ~ 19세)

    중학생 및 고등학생은 시기에 따라 다릅니다. 보통, 중학교 및 고등학교에 입학 하는 경우라면 5만원 ~10만원 사이 보다는 교복을 함께 지어 입을 수 있게 15만원 ~ 20만원 정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 외에는 초등학생 때와 마찬가지로 5만원 정도를 주어도 무방합니다. 5만원을 준다고 해서, 적게 준다고 욕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으니까요. 만약, 수험생이라면 힘내! 라는 의미로 10만원을 준다면 더 좋을 수도 있겠습니다.

     

    성인 (20세 ~)

    성인이 된 이후에 조카에게는 보통 용돈을 주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결혼 전이라면 10만원 정도의 용돈을 주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명절 조카 용돈 총 정리

    다음 표를 통해, 최종 용돈 범위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나이 용돈
    0 ~ 8세 1만원 내외의 장난감 또는 간식거리
    9 ~ 13세 5만원 이하 (저학년 1~3만원, 고학년 5만원)
    14 ~ 16세 5만원 ~ 10만원 사이 (입학년도하면 넉넉하게 20만원)
    17 ~ 19세 5만원 ~ 10만원 사이 (입학년도 or 고3이라면 좀 더 넉넉하게)
    20대 10만원

     

    해당 표에 정리된 용돈의 금액은 어디까지나 주변 조사를 통해 야박해 보이지 않을 정도의 평균 금액을 제시한 것이며, 여유가 된다면 당연히 용돈을 많이 주면 줄수록 조카를 행복하게 해줄 것 입니다 :)

     

    하지만, 용돈의 평균 금액은 정확하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내 상황이 여의치 못한다면 체면을 살리기 위해 무리해서 용돈을 주기 보다는 일단 나의 먹고 살길 부터 제대로 닦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용돈은 강제가 아니라, 어디까지나 자유로운 영역의 범위이니까요. 

     

     

    지금까지 명절 용돈 금액 나이별 추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